사회민주주의의 중요한 딜레마이자 한계라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사회민주주의에서 중요한 기반이 되는 것은 케인즈주의와 복지정책이다. 케인즈주의란 지속적인 성장 속에서 완전고용을 도모하고자 하는 국가개입 전략의 일종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동유럽에서 옛 공산당 세력을 중심으로
사회민주주의는 민주적 의회 제도를 통해 노동 계급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다는 사고로 전환하게 된다. 즉, 상공업 부르주아지에 의해 만들어진 선거권의 확대와 정치 참여의 가능성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계급적 이해를 실현하는 것이다. 사회민주주의는 그 태생이 맑스가 이야기한 ‘사회주의 혹은
사상사회운동, 사회체제를 총칭하여 이르는 말. 검색어:<<사회주의>> http://100.empas.com(검색일 2004년 10월 23일)
그렇다면 이들 다양한 설명에서 어떤 것을 지지해야하며? 무엇을 사회주의라고 불러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은 맑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엥겔스는 그의 저
사회주의 분파가 존재했다. 여기서 로자와 관련하여 주목해야 할 점은 베른슈타인이 제기한 수정주의 문제이다. 당시 독일사회민주당은 대중정당으로 성장하여 독일의회 내에서 득표율 1위의 정당으로 올라섰다. 그러나 문제는 독일사회민주당이 당의 목표로 내건 혁명적이고 비타협적인 마르크스주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자유와 평등 원칙이 조화를 이룬 사회를 정의가 실현된 사회라고 한다. 여기서 평등이란 개인·집단 사이에 차별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며 근대 민주주의사상에서 자유와 더불어 핵심을 이루는 개념이다. 시민혁명 이후 시민계급에 의해 근대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자본가와 노
사상이 바탕이 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는 쾌적하고 안녕된 생활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구성원간의 공동체적인 노력이라고 정의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복지란 용어에는 인간생활의 이상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이념적(목적적)인 측면과 그 이상적인 상태를 지향하는 구체적인 실천적 활동을
사회의 몇 십년동안 자본가들이 체제를 정당화하려고 동원한 사상들이 더는 현실에 맞지 않기 때문에 생긴 위기라고 생각한다.
자본주의는 치열한 경쟁 속에 놓여있는 자본가들이 자신이 이윤을 남길 수 있다고 판단할 때만 재화를 생산하는 체제이다. 이윤을 남길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기면 모든 자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더욱 초점을 둔다고 볼 수 있다. 진보당은 일단, 50년대 한국사회가 종속되어 있던 세계냉전체제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롭고자 했으며, 당시 첨예한 대립구조의 두 체제를 모두 지양하고 사회민주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제시함으로써 변혁을 꿈꾸었다는 점에서 진보적이라 할 수
사회주의자들에 의해 1879년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독일에서 복지 국가의 의미를 지니는 표현은 오히려 Sozialstaat인데, 이는 1880년대에 비스마르크와 바그너에 의해 도입된 일련의 개혁정책과 그 주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반면 Wohlfahrstaat라는 표현은 19세기 독일에서 발전한 경찰의
평등이 민주주의의 이상적 경향이며, 가야할 당위적 방향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자유와 평등의 관계론에서 결론적으로 이들 두 가지는 보완과 일치적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문명과 사회의 급속한 발전은 자유와 평등을 갈등으로 내몰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와 세계를 거시적으로 보아야